와트 Watt

스피커의 출력은 소리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로, 환산 단위로는 와트 (W) 를 사용하며, 출력이 크다는 것은 소리가 크다는 것으로 부드러움과 섬세함을 나타내는 음질과는  연관이 없습니다.

 

옴 = 임피던스 =  Impedance  = 저항 

부드러움과 섬세함을 나타내는 음질의 결정 요소로 보이스 코일의 저항 수치를 말한다.  수치가 높을수록  부드럽고 섬세해 지지만 출력은 낮아진다. 반면 수치가 낮을수록 음질 떨어지지만  출력은 커진다.

 

정격출력 = RMS =  Root Mean Square values  

스피커에서 지속적으로 나오는 신호의 평균 출력값으로  실효출력(정격출력)이라고 한다.출격의 단위는  W (watt) 로 표기한다.

 

순간최대출력 = PMPO =  Peek Music Power Output = 주로 peek 로 사용  

음이 왜곡없이 기기가 낼수 있는 최대출력을 표기한 것으로 실제 측정값이 아니며, 정격출력과 같이 계속해서 낼 수 있는 출력이 아니다. 주로 제조사들이 제품 비교를 위한 홍보성 많이 사용한다. 

 

스피커  크기

동일 출력과 임피던스가 같더라도 스피커의 크기가 다르면 소리도 달라진다. 작을수록 고음에 클수록 저음에 특화되어 있다.

 

주파수 응답대역 = Frequency Range / Response

스피커에서 재생하는 주파수 대역을 말하며, 사람이 들을 수 있는 가청 주파수는 20hz - 20Khz 이다. 

 

게인 - Gain

입력신호 대비 외부로 출력되어 재생되는 비율   ( 출력량 / 입력량 ) 

 

잡음비 = SNR =  Signal to Noise Ratio  

 소리를 재생할 때 나오는 잡음의 정도로 모든 스피커에는 노이즈가 있다.  잡음이 낮을 수록 좋은 스피커이며  가격도 비싸다.

 

 

https://youtu.be/3ZQqCyRQFB4

 
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